본문 바로가기

미용 & 건강

아스타잔틴 효능과 성분 알아보기

갑각류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아스타잔틴은 가장 강력한 항산화제라고 불릴 만큼 특별한 항산화 효능을 가지고 있는 성분입니다. 비타민C의 약 65배, 베타카로틴의 약 54배, 비타민E의 약 14배의 항산화력을 가지고 있는 항산화 성분인 아스타잔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스타잔틴 (Astaxanthin) 이란

 

아스타잔틴은 갑각류의 껍데기나 생선에 함유된 붉은색의 지용석 색소로 갑각류에 열을 가하게 되면 붉은색으로 변하는 것도 이 때문입니다.

 

우리 몸속 세포에서는 산소를 이용해서 에너지를 만들게 되는데, 이러한 과정에서 항상 활성산소라는 것이 발생하게 됩니다. 활성산소는 과도하게 쌓일 경우 우리 인체의 곳곳에서 염증을 발생시키고, 세포의 노화를 촉진시키며, 음주나 흡연, 스트레스, 자외선, 환경오염, 화학조미료 등 여러 요인이 의해 활성산소가 더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우리가 건강한 세포와 피부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활성산소를 낮추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요, 이런 활성산소를 낮춰주는 강력한 항산화제가 아스타잔틴입니다. 

 

아스타잔틴의 하루 권장량은 6mg으로 연어로 먹게 되면 하루에 1.2kg 이상 섭취를 해야 합니다. 식품으로 하루 권장량을 다 채우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보충제를 식품과 함께 섭취해 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스타잔틴 효능

 

강력한 항산화 작용

 

대부분의 항산화제들은 하나당 한 개의 활성산소를 제거할 수 있는데 비해, 아스타잔틴은 여러 개의 활성산소를 흡수시켜주는 기능이 있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탁월한 능력이 있습니다.

 

 

 

보통 항산화제들은 친수성과 친유성으로 나뉘어 있는데, 아스타잔틴은 다른 항산화제들과 달리 반은 친수성이고 반은 친유성으로 되어 있어서,  다른 항산화제들 보다 두배의 효과를 누릴 수가 있습니다.

 

  • 비타민C : 물과 친한 친수성 항산화제 
  • 비타민E :  기름 성분과 친한 친유성 항산화제

 

친수성과 친유성을 함께 가지고 있는 아스타잔틴은 영양성분이 인체 내부로 빠르게 흡수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인체 세포막과 유사하여 세포막 투과율이 높기 때문에 영양성분의 생체이용률을 증가시켜줍니다. 

 

 

심뇌혈관 질환과 망막질환 예방

 

뇌와 눈은 우리 신체 중에서 가장 일을 많이 하는 곳이며, 지질 함량이 높기 때문에 산화되기가 쉬운데, 뇌나 눈에 산화 변성이 많이 오면 치매나 망막질환 등을 유발하게 됩니다.

 

아스타잔틴은 분자량이  뇌혈관 동맥의 1/10 크기로 매우 작아서 얇은 뇌혈관이나 망막 혈관도 쉽게 통화할 수 있습니다. 뇌혈관과 망막 혈관을 통과하여 세포 내 지질대사를 개선해주고, 심뇌혈관 질환을 예방해주며, 망막의 혈액순환을 좋게 도와줍니다. 

 

 

 

또한 수정체의 불투명 정도를 개선해주고, 황반변성 유발 원인인 신생혈관의 생성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주며, 시신경을 보호하고 세포 사멸을 억제해주어서 녹내장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눈은 자체 산화 변성뿐만 아니라 자외선이나 블루라이트 등으로 산화되기 쉬운 환경에 항상 노출되어 있는데, 혈액 망막 관문을 통과해 눈으로 영양성분들을 잘 전달해주기 때문에 시력감퇴나 황반변성 등의 다양한 망막질환을 예방해줍니다. 

 

 

피부 보호

 

피부가 햇빛에 과하게 노출되었을 때, 자외선에 의해서 피부 쪽에 발생하는 활성산소인 '일중항산소'라는 것이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아스타잔틴은 피부쪽에 발생하는 활성산소인 '일중항산소'를 제거하는데 매우 중요한 성분으로 일중항산소를 제거하는 효과는 비타민C의 6000배나 될 정도로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아스타잔틴은 자외선에 의해 나타나는 기미, 주근깨, 점, 검버섯, 주름 등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 피부에 탁월한 항산화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