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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 & 경제 정보

티머니 기후동행카드 환불 방법 및 유의사항 정상 고장 분실 카드

서울에서 시행되는 티머니 기후동행카드가 1월 27일부터 정상 운영됩니다. 충전식 교통카드인 만큼 환불을 받아야 하는 상황도 생길 수 있는데요, 잔액 환불 방법 및 유의사항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정상카드 환불 방법 및 유의사항
   (환불 신청 순서 / 환불금 계좌 입금)

2. 고장카드 화불 방법 및 유의사항
  2-1 환불봉투 접수 
  2-2 사진환불 접수

 

 

 

1. 정상카드  환불 방법 및 유의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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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동행카드의 환불은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 회원가입 후 카드를 등록한 고객에 한하여 가능하기 때문에 카드를 구매하였다면 반드시 카드 등록을 먼저 진행해야 합니다. 

 

▶▷ 분실 & 도난 카드 환불 ◁◀

 

▶▷ 카드 구매 및 이용방법◁◀

 

실물카드의 환불을 원하는 경우, 사용기간 내에 서울교통공사 서울시계내 1~8호선, 9호선 2·3단계, 우이신설선, 신림선 지하철 역사 내에 있는 무인충전기를 통해서 사용정지를 반드시 완료해야 합니다.

 

(1호선은 서울역~청량리역 무인충전기에 한함)

 

 

 

실물카드를 사용정지하고 사용기간 만료일 +15일 이내에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환불 접수를 완료해야 합니다.

 

예) 사용기간 만료일이 3/1일인 경우, 3/16일까지 홈페이지 접수해야함.

 

환불 신청 시 반드시 역사 내 무인충전기에서 실물카드 사용정지를 먼저 진행하고, 이후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에서 환불 접수를 해야 합니다. 

 

홈페이지 접수 당일까지 실물카드 사용정지를 하지 않을 경우, 환불 접수가 완료되지 않습니다. 

 

만약, 홈페이지에서 먼저 환불 접수를 하고 이후 무인충전기에서 실물카드 사용정지를 한 경우에는 홈페이지 환불 신청을 다시 진행하셔야 합니다. 

 

 

 

무인충전기에서 실물카드 사용정지를 했지만, 사용기간 만료일 +15일 이내에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에 환불 접수하지 않을 경우 환불이 불가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정상카드의 경우 충전액에서 대중교통(버스, 지하철), 따릉이 실사용금액 및 소정의 수수료(500원)을 제외하고 환불됩니다. (따릉이: 1일 1천 원 기준/최대 5천 원) 

 

단, 카드값은 환불되지 않습니다. 

 

▶ 환불 신청 순서

 

아래 환불 단계 ①~⑤까지 모두 진행하셔야 환불 접수가 완료됩니다.

 

① 서울교통공사 서울시계내 1~8호선, 9호선 2.3단계, 우이신설선, 신림선 역사 내 무인충전기 방문

 

 

 

② 교통카드 무인충전기에서 카드 인식 후 '환불(카드 사용정지)' 버튼 클릭

 

③ 무인충전기를 통해 실물 카드 사용정지 필수 (사용기간 만료일전 실물카드 사용 정지 필수)

 

④ 사용기간 만료일 +15일 이내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환불 접수

 

⑤ 환불 정보 입력

 

 : 전체메뉴 - 고객센터 - 티머니카드 환불 - 정기권카드 정상/고장 환불 - 화면 하단 '정상카드환불' 선택 - 환불금 입금 계좌 등 정보입력 

 

▶환불금 계좌입금

 

 : 접수완료기준 + 5일 이내 신청한 계좌로 입금됩니다. 

 

 

 

티머니 카드 & 페이 홈페이지에서 환불을 접수한 이후에는 환불 취소가 불가하니 참고 바랍니다. 

 

 

2. 고장카드  환불 방법 및 유의사항

 

기후동행카드 바로가기

 

⊙ 환불봉투 접수 

 

고장카드 환불 요청시 환불봉투를 이용할 경우,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에서  반드시 사용기간내 환불봉투를 출력해야 합니다.

 

이후 고장 난 실물카드와 환불신청서를 동봉하여 티머니로 우편발송하면 되는데, 사용기간 만료일 +15일 이내에 우편물이 도착될 수 있도록 발송해야 합니다. 

 

만약, 환불봉투 우편물이 접수 기간(사용기간 만료일 +15일 이내) 내에 도착하지 않으면 환불이 불가하니 참고 바랍니다. 

 

 

 

실물카드가 티머니에 도착한 이후 환불여부 심사가 진행되며, 심사 결과에 따라 환불 여부가 결정됩니다.

 

환불이 가능하다고 확인되면 충전액에서 버스와 지하철 사용요금, 따릉이 사용금액을 제외하고 환불됩니다. (따릉이 : 1일 1천 원 기준 / 최대 5천 원)

 

구매 후 2년 이내 불량카드의 경우 카드값도 환불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사용자 고의 또는 과실로 인해 카드가 훼손된 경우에는 카드값 환불이 불가하므로, 사용잔액만 환불됩니다.

 

▶ 환불 신청 순서

 

①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 접속

 

②환불정보 입력 후 환불봉투 인쇄

 

 : 전체메뉴 - 고객센터 - 티머니카드 환불 - 정기권 환불 - 하단 '우편환불접수' 선택 - 입금 계좌, 환불 사유 등 정보입력

 

 

 

③ 환불신청서 작성 후우편발송

 

 : 환불신청서, 실물카드 동봉 필수 / 사용기간 만료일 +15일 이내 티머니에 우편물 도착 필수

 

④ 환불여부 심사(티머니)

 

⑤ 환불금 계좌 입금 

 

 : 우편수령일 기준 +5일 이내 신청한 계좌로 입금

 

신청서 & 환불봉투 출력은 PC버전에서만 이용 가능합니다.

 

 : 전체메뉴 - 고객센터 - 티머니카드 환불 - 정기권카드 정상/고장 환불 메뉴에서 출력

 

⊙ 사진 환불 접수 

 

사용기간 내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에서 사진 환불 접수를 완료해야 하며, 사용기간 만료 후에는 환불접수가 불가합니다.

 

 

 

사진 환불 접수를 할 경우 파손카드에 해당하기 때문에 카드값은 환불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카드값 환불을 원하는 경우에는 환불봉투를 이용하여 훼손되지 않은 실물카드를 동봉해서 환불접수를 하시기 바랍니다. 

 

카드 잔액은 충전액에서 대중교통과 따릉이 실사용금액을 제외하고 환불됩니다.(따릉이 : 1일 1천 원 기준/최대 5천 원)

 

사진 환불 접수를 통한 잔액 환불은  일반 티머니 사진 환불접수를 포함하여 연간 최대 5건까지 가능합니다. 연간 5건을 초과하는 경우라면 환불봉투를 이용하여 접수해야 합니다. 

 

▶ 환불 신청 순서

 

①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 접속

 

②환불정보 정보 입력

 

: 전체메뉴 - 고객센터 - 티머니카드 환불 - 정기권 환불 - 하단 '사진환불접수' 선택 입금 계좌 - 환불 사유 등 정보입력

 

 

 

③ 고장카드 절단 사진 촬영 후 업로드

 

 : 절단한 카드의 카드번호가 확인이 되어야 환불 가능 사용기간 만료 전 환불 접수 필수

 

④ 환불여부 심사(티머니)

 

⑤환불금 계좌 입금

 

 : 접수일 기준 +5일 이내 신청한 계좌로 입금

 

사진환불 접수 시에는 신청 전 환불접수 페이지에서 '필수 확인사항'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카드 구매 및 이용방법

 

▶▶ 분실 & 도난 카드 환불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