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 경제 정보

2023 추석 기차표 예매 일정 및 결제기간 잔여석 예매 대기 방법

이번 추석은 개천절과 날짜가 가깝다 보니 6일 연결해서 쉬는 분들도 많은 것 같습니다.  추석 연휴에 고향이나 여행 가시는 분들이 많은 만큼, 추석 ktx 티켓 구하는 것도 어려울 수 있는데요.  2023 추석 기차표 예매 일정과 결제기간, 예매대기 거는 방법에 대해서 미리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목차

1. 2023 추석 기차표 예매 일정
2. 예매 매수 및 결제 기간
3. 예매 방법 및 할인 적용
4. 예약대기 방법
5. 취소표 예매 
6. 구간예매하기 

 

 

2023 추석 기차표 예매 일정

 

2023 추석 기차표 예매 일정은 8월 29일 (화) ~ 8월 31일 (목) 3일간 입니다. 

 

대상기간은 9월 27일(수) ~ 9월 29일 (금, 추석) ~ 10월 3일 (화)까지이며, 무궁화호 이상 (관광열차 포함) 승차권이 해당됩니다. 

 

 → 추석 KTX 예매 바로가기  

 

 → 추석 SRT  예매 바로가기  

 

29일은 경로.장애인 대상일로 전화접수 & 온라인 접수를 할 수 있으며, 30일과 31일은 온라인 접수만 가능합니다.  추석 승차권 예매는 역 또는 판매대리점, TMO에서는 구입할 수 없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8/29 예매 >

대상자 경로 & 장애인
시간 09:00 ~ 15:00
전화접수 철도고객센터 1544-8545
온라인 접수 전용홈페이지 (PC.모바일)
대상 노선 전노선

 

< 8/30 . 8/31 (목) 예매 >

 

대상자 일반고객 (경로.장애인 포함)
시간  07:00 ~ 13:00
온라인 접수 전용홈페이지 (PC.모바일)
30일 노선 경부, 경전, 동해, 대구, 충북, 경북, 중부내륙, 동해남부선
31일 노선 호남, 전라, 강릉, 장항, 중앙, 태백, 경춘선, 영동선 (일부역 제외)

 

※ 영동선은 집중호우에 따른 선로 복구로 인해 [영주역~동백산역] 운행을 중지합니다. 

 

운행중지역 : 봉화, 춘양, 임기, 분천, 양원, 승부, 석포, 철암 

 

 

SRT의 경우 KTX보다 운행대수가 작다 보니 예매 일정 또한 약 1주일 정도 뒤에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SRT는 보통 추석보다 약 15일 정도 빠르게 예매를 시작하게 되는데, 대략 일정은 9월 10일 이후부터 2023 추석 기차표 SRT 예매가 시작될 것으로 보입니다.

 

 

◎ 잔여석 판매

 

잔여석은 8월 31일 (목) 15:00부터 판매되며, 코레일톡, 철도고객센터, 자동발매기에서 예매할 수 있습니다. 

 

예매 매수 및 결제 기간

 

추석 기차표 예매 매수는 1인당 최대 12매까지 제한됩니다. 1회당 6 매까지 가능하고 4인 동반석 1세트는 4매로 산정됩니다. (경로. 장애인 동일 적용)

 

 추석 기차표 결제기간은  예매 기한이 끝나는 8월 31일 (목) 15:00 ~ 9월 3일 (일) 24:00까지입니다.

 

해당 기간 내 결제를 완료하지 않는 경우 자동으로 취소되며, 취소분에 대해서는 위약금이 적용되니 결제 기간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예매 방법 및 할인 적용

 

추석 기차표 예매는 코레일멤버쉽(철도회원)만 이용할 수 있으며, 예약요청 횟수는 6회로 제한되고 3분이 경과하면 재접속해야 합니다.

 

추석이나 설날 등 명절 승차권의 경우, KTX 마일리지, 일반열차 할인쿠폰 적립 대상에서 제외되며, 동반유아 할인은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 추석 KTX 예매 바로가기  

 

 → 추석 SRT 예매 바로가기  

 

예약대기 방법

 

전좌석이 매진인 경우에는 '예약대기' 버튼이 활성화되는데, 원하는 시간대에 여러 개를 예약대기로 걸어놓을 수 있습니다. 

 

한 번에 여러 개를 예약할 수 있기 때문에  원하는 날에서 최대한 앞뒤로 많이 걸어놓으면,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핸드폰 알림 설정을 해두면 취소표 발생 시 바로 알람이 오니 꼭 설정해 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취소표 예매

 

2023년의 추석 승차권 취소표는 9월 10일 일요일 자정에 많이 풀릴 것으로 예상되는데, 보통 표가 풀리는 시간은 새벽 2시 ~ 3시 사이인 경우가 많습니다.

 

취소표를 잡아서 예매성공한 분들도 많기 때문에 추석 기차표를 못 구하신 분이라면 이 시간대를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구간 예매

 

예매대기나 취소표 모두 실패하신 경우에는 구간 예매하기를 해볼 수 있습니다. 만약 서울에서 부산으로 갈 예정이라면 「서울 -천안 - 대전 - 동대구 -부산」 이런 식으로 표를 나눠서 끊으면 됩니다.

 

구간 예매를 했을 때 시간이 잘 맞춰지면 기차 탑승 후 자리만 이동해도 되지만, 시간이 맞지 않을 때는 플랫폼에서 기다리는 시간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좌석 선택이 어렵고 시간대를 맞추는 것도 어렵기 때문에 '무조건 기차를 타야 한다~' 하는 분들만 시도하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