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 경제 정보

카카오 먹통 보상책 소상공인 현금지원 일반사용자 이모티콘 3종 무료

판교 데이터 센터 화재로 인해 카카오 서비스 장애가 발생하면서 많은 이들의 피해가 있었습니다. 특히, 소상공인들의 매출피해로 어려움을 호소하였지만, 무료 서비스이기 때문에 보상여부가 불투명한 상태였습니다. 카카오는 자율 협의를 통한 사회적 보상과 지원을 약속하였는데,  이번 소상공인 현금지원과 일반사용자의 이모티콘 무료지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 먹통 피해 보상책

 

카카오 피해 보상 내용 사진
카카오 피해 보상

 

무료 플랫폼 서비스 장애에 대한 첫 보상사례로 소상공인과 일반사용자가 모두 보상을 받게 되었습니다. 이번 보상안은 일반 사용자, 소상공인 단체, 학계가 참여한  '1015 피해지원 협의체'와 협의하여 지원내용을 발표하였습니다. 

 

소상공인 보장 지원

 

매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에게는 현금이 지원되며, 손실액이 30만원 이하인 경우에는 현금 3만 원, 손실액이 30만 원~50만 원 이하인 경우는 현금 5만 원이 지원이 됩니다. 50만 원 이상의 고액 피해 사례의 경우 피해입증 과정을 거쳐서 추가지원할 예정입니다. 

 

카카오 마케팅 홍보 서비스인 '톡채널' 에 가입한 소상공인에게는 '카카오톡 캐시 프로그램'을 통해서 카카오톡 채널 메시지 발송용 무료 캐시를 5만 원 지원하게 됩니다. 

 

소상공인의 피해 접수도 추가로 진행하며 '소상공인 연합회 홈페이지'를 통해서 약 2주간 안내가 됩니다. 

 

지원내용 요약

 

손실액 30만원 이하 현금 3만원

손실액 30만 원~50만 원 이하 현금 5만 원

손실액 50만 원 이상 피해입증 후 추가지원

톡채널 가입자 메시지 발송용 무료 캐시 5만 원 

 

매출 피해액이 50만 원 이상의 경우에는  소상공인 확인서, 매출피해 입증 자료, 서비스 활용 영업 입증자료 등의 서류를 기준으로 고액피해 사례를 검토하게 됩니다.

 

 

일반사용자 & 전체 이용자 보상 지원

 

일반사용자의 경우 무료 이모티콘 3종을 지원하는데, 영구 사용가능한 이모티콘 1종과 90일 사용가능한 이모티콘 2종이 지원되며, 1월 5일부터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전체 이용자에게 지급되는 '카카오 메이커스' 쿠폰 2종과 '톡서랍 플러스' 1개월 이용권이 제공될 예정입니다. 

 

지원 내용 요약

 

카카오톡 영구적 사용가능한 이모티콘 1종 & 90일 사용 이모티콘 2종

카카오메이커스 쿠폰 2천 원 & 3천 원 총 2종 쿠폰

톡서랍 플러스 1개월 이용권 300만 명 선착순 지급